본문 바로가기
영화와 드라마의 리뷰

영화 엔칸토 마법의 세계의 아름다운 리뷰

by ReRee 2022. 11. 17.
반응형

엔칸토 마법의 세계
엔칸토 마법의 세계


◆ 엔칸토 마법의 세계의 화려한 줄거리

오랜만에 돌아온 디즈니 사의 믿고 보는 애니메이션인 엔칸토 : 마법의 세계를 소개하려고 한다. 전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이번에 콜롬비아를 배경으로 제작하였다. 그리고 아름다운 마법이 존재하는 마을인 엔칸토를 배경으로 한다. 이 엔칸토에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마드리갈 패밀리가 살고 있다. 이들은 모두 태어난 순간부터 치유와 괴력 등의 자신만의 마법을 지니고 태어난다. 마드리갈 일족이라면 마법은 필수가 되어야 했고 이 마법 능력은 할머니인 알마가 촛불에서 처음 발현을 경험한 후에 촛불의 힘으로 자손들에게 이어지고 있다. 한데 이 촛불 앞에서 능력이 발현되지 않은 유일한 가족이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알마의 셋째 손녀인 미라벨이다. 미라벨은 외부에서 온 아빠와 이모부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가족 내에서 마법 능력이 없다. 하지만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씩씩하게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안토니오의 초능력 의식과 첫째 언니 이사벨라의 결혼을 앞둔 때에 엔칸토에는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그것은 바로 마법이 점점 붕괴되는 것이었다. 마법 붕괴 현상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건 당연히 미라벨이다. 이에 미라벨은 미래를 볼 줄 알지만 현재는 엔칸토를 떠난 삼촌 브루노를 찾아 나서게 된다. 미래를 볼 줄 아는 브루노라면 무언가 답을 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번 영화에서는 기본적으로 있는 악당의 존재가 없는 것이 특이점이지만 갈등은 표면적으로 마법의 붕괴지만 그 뒤에는 마법으로 인해 부담을 짊어지고 살아야 했던 마드리갈 가족들이란 어둠이 있다. 알마가 마법을 처음 얻은 순간은 남편 페드로가 사망하면서 생긴다. 자세하게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작품의 공간과 시대상 천일 전쟁 중 페드로가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페드로의 죽음으로 인해 알마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내전과 같은 끔찍한 상황에 마을이 휘말려서는 안 된다는 책임감을 짊어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알마는 그 부담을 가족 모두에게 짊어지게 한다. 이사벨라는 항상 아름다워야 한다는 부담과 가문을 위해 원하지 않는 결혼을 할 상황까지 처하게 되는 것이다. 괴력의 주인공인 둘째 루이사 역시 강해지기 위해 매일 노력하며 유지하기 위해 부담을 느끼며 살아간다. 여린 속과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하기에 고통을 느끼고 있다. 브루노가 도망친 이유도 알마에게 있다. 브루노는 자신이 보는 미래에서 알마가 부정적인 면만 보기에 부담을 느꼈다. 브루노는 금이 가는 집의 환상과 미라벨을 보고 조카를 지키기 위해서 스스로 모습을 감추게 된다. 기존 영웅 서사의 구조를 보면 이런 인물들 사이에서 미라벨은 자신을 향한 부담을 이겨내고 마법능력을 발견하여 위기에서 가족을 구하는 방식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엔칸토에서는 평범해도 괜찮고, 부담을 짊어질 필요 없으며 삶에서 중요한 건 행복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미라벨은 브루노를 통해 보았던 끔찍한 환영의 진실을 파헤치고자 고군분투하게 되고 그녀는 두 언니들과 사촌, 그리고 가족들 곁을 떠나간 삼촌 부르노를 차례로 만나 자신의 환영에 대해 조사하며 평화로운 마법 마을에 닥쳐올 위기와 균열에 대비하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가족들을 지키려 하는 미라벨의 노력은 가족들의 수장인 할머니인 아부엘라에게 매번 저지당하고 만다. 위기를 외면함으로써 가족들을 지키려 하는 할머니와 위기를 직면함으로써 가족들을 지켜하는 손녀인 미라벨 간의 갈등은 점차 극에 달하고, 그 사이 가족들의 집은 결국 미라벨의 환영대로 무녀 져 내리고 마는 것이다. 위기가 찾아온 후에야 서로의 진심을 확인하게 되는 손녀와 할머니는 현실을 받아들인다. 잠시 가족을 떠나 있던 미라벨은 할머니, 브루노 삼촌과 함께 다시 가족들의 곁으로 돌아오면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무너진 집을 수리하며 행복을 되찾게 된다. 마법이라는 힘을 지닌 탓에 축복받았으나 동시에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끼고 살아왔던 가족들은 미라벨이 지닌 소통 능력과 동시에 미라벨의 소중함을 느끼며 한층 더욱 돈독해진다. 엔칸토 마을은 다시 웃음을 되찾게 되면서 환상적인 모습을 이어간다.

◆ 마법과 가족들

마드리갈 가족들이 지닌 마법은 상처를 치유하는 능력과 꽃을 피우는 능력, 날씨를 조종하는 능력, 괴력의 소유자, 미래를 보는 자, 동물과 소통하는 능력 등을 가지고 있다. 특별한 마법은 아니지만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과 공감능력, 의사소통을 지니고 있는 주인공 미라벨이 겉으로는 특별하게 안보일지라도 제일 중요한 능력을 가지고 있던 것이었다.

◆ 마법이 있는 엔칸토를 방문해도 좋을 기대평

영화 배경이 남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한 콜룸비아를 배경으로 하여 영화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따뜻하고 포근한 영상미와 연출을 보여준다. 콜롬비아 특유의 흥겨운 노래와 라틴음악의 선율은 영화를 더욱 살려준다. 매번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진행할 법 하지만 시대에 따라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교훈도 변화를 주는 것이다. 개개인의 능력은 있어 능력이 없는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언젠가는 드러날 것이다 라는 세대 간의 화합을 말해 주고 있다. 가족과 사랑의 힘을 보여주며 디즈니만의 특별한 연출로 전달하려고 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세계인 엔칸토에 방문하여 눈과 귀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어떨까 싶다.

반응형

댓글